본문 바로가기
공부일지

영어 문장의 5형식에 대해서

by 말레이시아 2020. 5. 25.
반응형

영어 문장의 5형식에 대해서


영어 문장 5형식 썸네일



영어 동사의 종류에는 완전 자동사 / 불완전 자동사 / 완전타동사 / 수여 동사 / 불완전타동사가 있습니다. 

동사의 종류에 문장의 형식이 달리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문장의 5형식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문장의 5형식 


* 1형식 (S+V) 


- 동사가 완전자동사일 경우 목적어와 보어가 필요 없으며, 주어와 동사만 있어도 문장이 완성됩니다.  하지만 영어를 공부하다 보면 진짜로 주어와 동사만으로 쓰인 문장은 잘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는 보통 뒤에 수식어가 붙기 때문입니다. 수식어에는 보통 부사 또는 부사구가 쓰이게 되며 수식어를 붙여줌으로써, 문장의 의미를 자세하게 뒷받침해 줄 수 있으므로 많이 사용합니다. 

ex)

She works. (그녀는 일한다.) > 이렇게만 써도 문장이 완성되지만 She works hard. (그녀는 열심히 일한다.), 이런식으로 뒤에 부사인 hard를 붙여줌으로서 문장이 한층 더 자연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The sun rises. (태양이 뜬다.) 주어와 동사만 사용했는데 문장이 끝났습니다. 이런식으로 동사가 완전자동사일 경우 뒤에 목적어 또는 보어가 필요가 없습니다. 


* 2형식 (S+V+C)


- 동사에 불완전 자동사가 올 경우 보어를 필요로 합니다. 여기서 보어는 주어의 의미를 보충해 주며 보어가 될 수 있는 것은 명사 또는 형용사입니다. 

ex)

I'm a student. 나는 학생이다. (명사 student가 주어인 나의 의미를 보충해줍니다.)


She is beautiful. 그녀는 예쁘다. (형용사 beautiful이 주어인 그녀의 의미를 보충해줍니다.)


Tip. 감각동사 (미각, 후각, 시각, 촉각, 청각)


- 감각동사 뒤에는 반드시 형용사 보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ex)

She looks happy. (그녀는 행복해 보인다.)


I don't feel very well. (나 몸이 별로 좋지 않아.)


The story sounds weird to me. (그 이야기는 나에겐 이상하게 들린다.)


The bread really smells good. (그 빵은 정말 냄새가 좋다.)


Does it taste weird? (이상한 맛이 나지 않나요?)


* 3형식 (S+V+O)


- 동사가 완전타동사일 경우 목적어를 필요로 합니다. 완전타동사가 있는 문장을 들었을 경우 동사까지만 들으면 뭔가 어색하고 무엇을?라고 떠오르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ex) 

I have an apple. (나 사과가 있어.)


I ate an apple. (나는 사과를 먹었다.)


위의 문장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듯이 동사까지만 사용하면 뭔가 어색합니다. 나는 가지고 있어? 나는 먹었어. 그래서 뭘?이라고 물어보고 싶게 만듭니다. 


Tip : 보어와 목적어를 구분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보어는 주어를 보충 설명해 주거나 주어와 동일 시 되는 역할을 하지만, 목적어는 이런 주어와 관계가 없습니다. 


* 4형식 (S+V+IO+DO)


- 동사가 수여 동사일 경우 완전타동사와는 달리 2개의 목적어가 필요로 합니다. 여기서 목접어는 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를 뜻합니다. 보어는 필요 없습니다. 

수여 동사는 들리는 것과 똑같이 준다는 뜻으로 보면 됩니다. 그러면 뒤에 ~에게 ~을이 필요하겠죠? 4형식에서 목적어의 순서는 사람이 사물보다 먼저 와야 하며, ~에게는 간접 목적어, ~을은 직접목적어라고 부릅니다.

ex)

She gave me a book. (그녀는 나에게 책을 주었다.)


He sent me an email. (그는 나에게 메일을 보냈다.)


* 5형식 (S+V+O+OC)


- 동사가 불완전타동사일 경우 목적어와 보어가 둘 다 필요합니다. 여기서 목적어 뒤의 보어는 목적어의 뒤에서 목적어를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목적 보어라고 합니다. 

ex) 

I think her kind. (나는 그녀를 친절하다고 생각했다.)


She made me happy. (그녀는 나를 기쁘게 했다.)


Tip. - 간접목적어 및 직접목적어와 목적어 및 목적보어를 구별하는 방법. 


목적어와 보어 자리에서 서로가 대등하거나 보충 설명해 주고 있다면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이며, 그렇지 않다면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의 관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부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조사에 대해서  (18) 2020.05.31
일본어 공부 (조사에 대해서)  (6) 2020.05.30
일본어 공부 (~합시다 / ~하자)  (12) 2020.05.21
일본어 공부 (과거형 / ~했어)  (14) 2020.05.18
영어 접속사에 대해서  (14) 2020.05.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