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일지

영어 명사에 대해서 (명사의 종류 / 셀 수 있는 명사 / 셀 수 없는 명사 / 발음)

by 말레이시아 2020. 5. 7.
반응형

영어 명사 썸네일



명사에 대해서 (NOUN)


명사는 사람, 사물, 장소나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등의 이름을 가르키는 말입니다. 

하지만 명사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눈에 보이고 뚜렷한 모양이 있어서 구분이 가능한 것은 보통명사, 반대로 뚜렷한 모양이 없고 구분할 수 없다면 추상명사, 물처럼 일정한 모양이나 크기가 없고 셀 수 없는 것들을 물질명사라고 하며 사람이나 사물 등이 여러가지로 모여 한 집합체를 이루고 있으면 집합명사, 사람, 사물, 지명 등에 붙여진 고유 이름을 나타내는 것을 고유명사라고 합니다. 명사면 그냥 명사면 좋으련만 무슨 이렇게 종류도 많은지 복잡합니다. 


명사의 종류에 대하여 그렇다면 영어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보통명사 : baby (아기), dog (개), car (차), book (책) 등등 

> 이처럼 한 눈에 보아도 구분이 가능한 것을 보통명사


추상명사 : love(사랑), power (힘), life (인생), dream (꿈)

> 눈으로 볼 수도 없으며 구분하기도 힘든 것들을 추상명사


물질명사 : water (물), gold (금), suger (설탕). air (공기)

> 일정한 모양이나 크기가 없고 셀 수 없는 것들을 물질명사


집합명사 : family (가족), team (팀), class (학급)

> 듣기만 해도 개인이 아닌 무리라는 게 느껴집니다. 이처럼 사람이나 사물 등이 모여서 집합체를 이루고 있는 것을 집합명사 


고유명사 : Tom (사람이름 톰), Korea (한국), Sunday (일요일)

> 이 처럼 고유명사는 사람, 사물, 지명 등에 붙여진 고유의 이름이나 세상에 오직 하나밖에 없는 것들을 고유명사라고 합니다.


여기서 또 나눌 수가 있습니다.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셀 수 있는 명사는 보통명사와 집합명사, 셀 수 없는 명사는 추상명사, 물질명사, 고유명사로 나누어 집니다. 


또한 셀 수 있는 명사가 둘 이상 있을 때는 복수가 됩니다. 단수와 복수에 따라 쓰는 법도 다르고 읽는 법도 다릅니다. 보통 복수형같은 경우는 명사의 끝에 s 또는 es를 붙여서 사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또한 복수형은 각각 읽는 법도 정해져 있습니다. 한국은 자연스럽게 학교를 다니며 배우는 것이다보니 굳이 생각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영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가끔식은 헷갈릴 때가 있고, 문제를 풀거나 들을 때는 그 차이를 잘 아는데 막상 외국인들과 실생활영어를 사용해야 할 때는 생각보다 단수와 복수를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저희는 모르고 지나치겠지만 외국인이 듣기에는 굉장히 어색하다고 하네요.  


- s로 끝나는 명사의 복수형은 es를 붙여서 사용합니다. 


- 명사의 끝이 s,sh,ch 또는 자음+o로 끝나면 끝에 es를 붙입니다. 


- 자음+y로 끝나는 단어는 y랄 i로 바꾼 뒤 es를 붙입니다. 


- f, fe로 끝날 경우 f, fe를 v로 바꾼 뒤 es를 붙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위의 설명처럼 규칙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딱딱 규칙이 정해져 있으면 편하겠지만 영어에는 불규칙 복수도 있으며 단수형이 없는 항상 복수형인 것도 있고, 단수형과 복수형을 똑같이 쓰는 단어들도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영어의 명사에 대하여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물론 외국어를 공부함에 있어서 이론에 대하여도 빠싹하게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냥 이거는 이거구나 저건 저거구나 정도로 구분을 할 수 있을 정도만 해도 언어에 조금 더 접근하기가 쉽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어디가서도 기죽지 않는 능숙한 외국어하기까지 화이팅합시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