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Workspace (G Suite)

Google Workspace 도메인 확인하기 (MX 레코드)

by 말레이시아 2021. 8. 26.
반응형

Google Workspace 도메인 확인하기 (TXT Record)

 

오늘은 Google Workspace 도메인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해보겠습니다. Google Workspace 최초 가입 시 반드시 도메인 확인이 필요하며 도메인 소유권을 확인하지 않을 경우, Google Workspace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하며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탈퇴됩니다. (Google Workspace Essential 버전 제외)

 

Google Workspace 도메인 확인하기 

 

자 그렇다면, 도메인 확인 시작해 보겠습니다. 최초 가입 후 로그인 시 아래 화면과 같은 화면을 보게 됩니다.

우측 상단의 도메인 확인을 클릭해 줍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지 않을 경우, admin.google.com으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도메인 확인하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활성화 및 계속을 클릭해 줍니다.

 

 

이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겁니다. 일반적으로 도메인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HTML, TXT, MX 레코드 등이 나오는데, 저는 MX 레코드를 통해서 도메인 확인을 하게 되었네요. 아래의 메뉴에서는 Gmail 활성화를 바로 클릭하면 안 됩니다. 왜냐면 저희는 아직 MX 레코드를 도메인 DNS에 입력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레코드는 Google에서 입력하는 것이 아닌, 본인이 도메인을 구매한 도메인 업체에서 입력이 가능합니다. (Google Workspace 가입 과정에서 도메인을 구매한 경우는 예외)

 

 

MX 레코드를 입력하기 위해 도메인 호스팅 업체로 들어가 봅시다. 저는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매했으므로 가비아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네임서버는 별도로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가비아에서 우측 상단 My가비아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후, 우측에 보이는 DNS 관리 툴 메뉴를 클릭합니다. 

 

 

DNS 관리 툴 메뉴에 들어갔다면, 현재 도메인 확인을 진행 중인 도메인의 설정을 클릭해 줍니다. 

 

 

DNS 설정 오른쪽의 레코드 수정을 클릭해 줍니다.

 

 

도메인 확인을 위해, 메일 서비스 이용을 위한 MX 레코드 5개 및 도메인 소유권 확인을 위한 MX 레코드 1개까지 총 6개의 레코드 입력이 필요합니다. 우선 기본적인 Google Workspace MX 레코드 값인 아래 사진의 5개 레코드 값 먼저 입력해 줍니다.

 

위의 다섯 개 레코드 외에 도메인 소유권 확인을 위한 나머지 1개의 레코드는, 관리 콘솔 (헷갈릴 경우 네 번째 사진 참고)에서 5번 인증 코드 받기 메뉴에서 복사 클릭 후 입력해 주면 됩니다. (호스트 및 TTL은 동일하며 우선순위는 15를 넣어줍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시다.

(가비아는 값/위치에. 이 없으니 확인이 불가능하네요. 모든 레코드 맨 뒤에. 을 붙여준 후 확인을 클릭해 줍니다.)

 

확인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바뀔 겁니다. 이후 저장을 클릭해 줍시다. 

 

 

저장이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화면에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다시 관리 콘솔로 돌아가 GMAIL 활성화를 클릭합니다. 활성화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레코드를 확인하는 메뉴가 나올 겁니다. 확인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 줍니다. 

 

 

확인이 끝난 후 정상적으로 레코드가 입력되었다면 자동으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며, Gmail이 활성화되었습니다. 문구를 확인 가능합니다. 

 

 

Google Workspace 이용을 위한 필수 과정이 끝이 났습니다. 이후의 과정은 생략해도 되며 건너뛰기를 클릭해도 상관없습니다. 이제 필수로 진행해야 할 설정은 별도로 없으며, Gmail 또한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MX 레코드란?

 

> MX 레코드 (mail exchanger record)는 인증되고 유효성이 확인된 도메인 네임 시스템의 리소스 레코드의 일종으로, 수신자의 도메인 중간에 이메일 메시지 수용을 책임지는 메일 서버, 또 여러 메일 서버를 이용할 수 있을 경우 메일 전달 우선순위 제어에 사용되는 선호 값을 규정한다. 도메인 네임의 MX 레코드 집합은 이메일이 어떻게 간이 우편 전송 프로토콜로 라우팅 되는 것이 좋을지를 규정한다. 

 

MX 레코드가 입력되어 있지 않으면, Google Workspace 서비스에 가입하더라도 메일 수신 및 발신이 불가능합니다. 

 

마무리

 

이상, 오늘은 도메인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유용한 자료로 돌아오겠으며,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및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