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일지

일본어 공부 (~합시다 / ~하자)

by 말레이시아 2020. 5. 21.
반응형

일본어 공부 (~합시다 / ~하자)


일본어 ~합시다 썸네일



앞전에는 일본어 과거형 표현 ~했습니다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포스팅했었습니다.

혹시나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수도 있으니 아래에 링크를 걸어놓겠습니다!

일본어 공부 (~했습니다, ~ました, ~でした, ~かったです)

일본어 공부 (과거형 / ~했어)

 

오늘은 존댓말과 반말로 ~합시다 또는 ~하자를 말하고 싶을 때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바로 시작해봅시다. 


1. ~합시다의 경우에는 동사 ます를 ましょう로 바꿔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아주 간단합니다. 


먹다. > 食べる。/ 먹습니다. > 食べます。/ 먹읍시다. > 食べましょう。(한국어 발음 : 타베루 / 타베마스 / 타베마쇼우)


만나다. > 会う。/ 만납니다. > 会います。/ 만납시다. > 会いましょう。(한국어 발음 : 아우 / 아이마스 / 아이마쇼우)


자다. > 寝る。/ 잡니다. > 寝ます。/ 잡시다. > 寝ましょう。(한국어 발음 : 네루 / 네마스 / 네마쇼우)


*이처럼 ~합시다는 기존에 ます를 ましょう로 만 바꿔주면 되기 때문에, 아주 간단합니다.

혹시나 ます를 어떻게 쓰는 지도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일본어 공부 (〜です・〜ます)


2. ~하자는 ~합시다 보다는 조금 더 어렵습니다. 그래도 심각하게 어려운건 아니니까 이 글을 보는 분들도 모두 쉽게 사용하실 수 있을거라고 믿습니다. 


* あ・う・お단 + る동사, う단 동사는 맨 끝 글자를 お단으로 바꿔준 뒤 + う를 붙여주면 됩니다. 


타다. > 乗る。/ 타자. > 乗ろう。(한국어 발음 : 노루 / 노로우

(맨 끝 글자 る를 お단인 ろ로 바꿔준 뒤 う를 붙여줍니다.)


마시다. > 飲む。/ 마시자. > 飲もう。(한국어 발음 : 노무 / 노모우)


읽다. > 読む。/ 읽자. > 読もう。(한국어 발음 : 요무 / 요모우)


* い・え단 + る동사는 맨 끝의 る를 삭제한 뒤 よう를 붙여주면 됩니다. 비교적 간단합니다.


먹다. > 食べる。/ 먹자 > 食べよう。(한국어 발음 : 타베루 / 타베요우)


보다. > 見る。/ 보자. > 見よう。(한국어 발음 : 미루 / 미요우)


일어나다. > 起きる。/ 일어나자. > 起きよう。(한국어 발음 : 오키루 / 오키요우)


* 많이 쓰는 예외동사 하다의 する는 하자 しよう로 사용하면 되며,  오다의 くる는 오자 こよう로 사용하면 됩니다. 


마무리 


오늘은 복습 겸 겸사겸사 일본어로 ~합시다 그리고 ~하자를 어떻게 표현하면 되는지에 대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일본 드라마나 애니메이션을 보면 ~마쇼우! 하는 표현은 은근히 많이 들었던 표현인 것 같습니다. 

이번 표현은 딱히 여행 가서 쓸 일은 없을 것 같지만, 혹시나 일본인 친구를 사귈 기회가 있다면 사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본어 공부는 그래도 영어보다는 한국이랑 문법도 비슷하고 어순도 비슷해서 이해가 빠르다 보니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 같으면서도 역시나 언어라는 게 말처럼 쉬운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꾸준히 조급해하지 않고 공부하다보면 점점 발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저도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공부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 공부 (조사에 대해서)  (6) 2020.05.30
영어 문장의 5형식에 대해서  (20) 2020.05.25
일본어 공부 (과거형 / ~했어)  (14) 2020.05.18
영어 접속사에 대해서  (14) 2020.05.17
영어 전치사에 대해서  (32) 2020.05.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