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Workspace (G Suite)

구글 공유 드라이브로 콘텐츠 옮기기 & 공유한 파일을 보호하는 방법

by 말레이시아 2020. 5. 2.
반응형

google drive

 

구글 공유 드라이브로 콘텐츠 옮기기 & 공유한 파일을 보호하는 방법 

 

오늘은 공유 드라이브로 어떻게 파일을 옮기는 지 그리고 공유한 파일을 볼 수만 있게 하고 다운로드를 못 하게 하고 싶은데 어떻게 보호하는지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공유 드라이브란? 

 

> G Suite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정말 매력적인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공유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G Suite 사용자 또는 같은 조직 및 부서 사람들과 함께 파일을 저장, 검색 그리고 액세스를 할 수 있습니다. 

개인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공유하고자하는 사람에게 일일일 공유권한을 줘야 권한을 받은 사람에 한해서 공유가 가능하지만 그 단위가 커질 수록 일일이 공유하기 힘들 때 공유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해당 파일은 개인이 아니라 해당 G Suite 공유 드라이브의 소유가 되기 때문에 공유 드라이브에 접근 권한이 있는 사람은 파일을 업로드 해 놓기만 하면 일일이 권한을 주지 않아도 서로 공유가 가능한 기능입니다. 또한 업로드를 한 사람이 탈퇴를 해도 해당 파일은 공유 드라이브 내에 남기 때문에 언제든지 다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공유 드라이브를 이용하기 전에 

 

> G Suite을 이용한다고 해서 모두가 공유 드라이브로 파일을 넣을 수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모두가 공유드라이브를 이용하고 싶다면 G Suite 관리콘솔 설정에 약간의 변경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는 공유 드라이브를 이용하기에 앞서서 사용자가 파일을 공유드라이브로 이동하도록 허용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우선은 관리콘솔에 로그인한 뒤, 으로 들어갑니다.  

 

앱 및 설정 관리 들어가기

 

2) 앱에 들어갔다면,  맨 왼쪽의 G Suite 핵심 서비스로 들어갑니다. 

 

G Suite 핵심 서비스 클릭

 

3) 들어간 후 여러 가지 서비스 중 드라이브 및 문서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4) 이전 설정을 클릭합니다. 

 

5) 이전 설정에 들어간 후 '사용자가 공유 드라이브로 파일을 이전하도록 허용'을 클릭한 후 저장을 눌러줍니다. 

 

공유 드라이브 이전 허용

 

* 여기까지 설정을 끝냈다면 이제 G Suite 내의 사용자들도 공유 드라이브로 파일을 이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정이 완전히 적용되기까지는 최대 24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으므로 하루 정도 지난 후 시도해보면 됩니다. 

 

공유 드라이브로 파일을 옮기는 방법 (공유드라이브로 파일을 옮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유 드라이브 내에 폴더를 한 개 이상 만들어두어야 합니다.)

 

1) 구글 드라이브에 들어갑니다. 

 

2) 이전을 원하는 파일을 우클릭 > 이동을 클릭합니다. 

 

내드라이브 공유드라이브

 

3) 아래의 사진처럼 내 드라이브가 나오면 뒤로가기 화살표를 클릭 후, 공유 드라이브를 클릭 > 공유 드라이브 내의 원하는 폴더를 선택한 후 이동을 클릭합니다. 

 

내 드라이브 뒤로가기

 

공유 드라이브 클릭

 

위의 과정 대로 하면 내 드라이브의 파일이 공유 드라이브로 이전됩니다. 

 

공유 드라이브로 이전한 파일을 다운로드, 복사 및 인쇄를 하지 못하도록 파일을 보호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공유 드라이브의 모든 파을을 보호하는 방법 

 

1) 모든 파일을 보호하기를 원하는 공유 드라이브를 더블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2) 상단의 공유 드라이브 이름 옆에 있는 아래쪽 화살표 이름 클릭 > 공유 드라이브 설정을 클릭합니다. 

 

테스트 우클릭

 

3) '다운로드, 복사 및 인쇄' 오른쪽의 수정을 클릭 > '댓글 작성자와 뷰어가 이 공유 드라이브 내 파일을 다운로드, 복사 및 인쇄하지 못하도록 합니다'를 체크 후 적용을 누르면 됩니다. 

 

모든 파일 보호 설정

 

* 위의 과정 대로 설정을 하면 이제 공유 드라이브 내의 모든 파일은 보호되며 다운로드나 복사, 인쇄가 불가능합니다.

 

공유 드라이브의 일부 파일만 다운로드, 복사 및 인쇄를 하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공유 드라이브로 들아갑니다. 

 

2) 보호를 원하는 파일을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공유 

 

3) 공유를 클릭했다면 하단의 '액세스 권한이 있는 사용자'를 클릭합니다. 

 

4) 우측 상단의 점 세개 클릭 > "댓글 작성 및 보기 권한만 있는 사용자에게는 이 파일을 다운로드, 인쇄, 복사할 수 없도록 제한합니다."를 클릭 후 완료를 누르면 됩니다. 

 

일부 파일 보호 설정

 

* 위의 과정 대로 설정을 하면 공유 드라이브 내의 모든 파일이 아닌 원하는 파일만 보호를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공유 드라이브로 콘텐츠를 옮기는 방법과 옮긴 파일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G Suite을 이용하면서 팀 및 부서 간에 공동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공유 드라이브는 사용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해당 파일에 대한 뷰어 권한만 주고 누군가가 내가 만든 파일을 다운로드나 복사 따로 인쇄를 못하도록 제한하고 싶을 때 따로 보호를 할 수 있는 설정을 걸어두면 좋습니다. 

이상 오늘의 포스팅은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및 좋아요 눌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