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Workspace (G Suite)

G Suite 사용자 비밀번호 분실 & 찾기 & 재설정 방법

by 말레이시아 2020. 5. 4.
반응형

사용자 비밀번호 찾기 썸네일



G Suite 사용자 비밀번호 분실 & 찾기 & 재설정 방법 


오늘은 G Suite 사용자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자가 G Suite 또는 Google Cloud ID 계정과 같은 계정 비밀번호를 잊어버리거나 계정에 해킹 시도가 의심될 경우 Google 관리콘솔에서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초기 G Suite 설정으로는 사용자가 직접 비밀번호 변경이 불가능하며, 관리자가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 사용자 비밀번호 재설정하기 


1. 관리콘솔에 로그인 한 뒤 사용자를 클릭합니다. 


사용자를 클릭하세요.


2. 사용자 목록에서 비밀번호 변경을 원하는 사용자를 찾습니다. 


3.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려는 사용자로 마우스를 가져가서 오른쪽에 있는 비밀번호를 재설정을 클릭합니다. 


비밀번호 재설정


4. 그러면 위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며 비밀번호를 임의로 작성한 뒤 재설정을 클릭하면 비밀번호는 변경되며 해당 비밀번호로 로그인 시 사용자는 비밀번호를 변경해야만 접속이 가능합니다. 


* 관리자 비밀번호 재설정하기 


> 관리자의 비밀번호는 본인이 직접 위의 과정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 만약 관리자가 퇴사 또는 비밀번호를 잃어버려서 로그인이 불가능할 경우 다른 관리자에게 비밀번호 재설정을 요청하여 위의 과정 대로 변경을 진행하면 됩니다. 


* 사용자가 직접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도록 설정하기 


1. 관리콘솔에 로그인합니다. 


2. 보안을 클릭합니다. 


3. 보안에 들어간 후 여러가지 메뉴 중 '계정 복구'를 클릭합니다. 


사용자 계정 복구 탭


4. 계정 복구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위의 사진과 동일한 사진을  확인 가능하며, 사용자 계정 복구를 클릭 후 "사용자와 최고 관리자가 아닌 관리자가 계정을 직접 복구할 수 있도록 허용" 체크박스를 클릭 후 저장을 눌러주면 됩니다. 

(사진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듯이 시스템 상 설정이 완전히 반영되기 까지는 최대 24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직접 비밀번호를 복구할 수 있게 설정하기 위해서는 만 18세 이상의 사용자여야 하며 싱글 사이온 & G Suite 비밀번호 동기화를 사용하고 있으면 해당 설정은 허용이 불가능합니다. 


* 위의 과정을 거치면 관리자에게 요청하지 않아도 사용자가 비밀번호를 분실할 시 로그인 페이지에서 비밀번호 찾기를 클릭하여 복구 이메일 또는 등록 해놓은 기기 인증을 통하여 비밀번호를 직접 복구 및 변경이 가능합니다.

만약 초기 설정 또는 위의 설정을 해놓지 않는다면 사용자가 비밀번호를 분실하여 로그인 페이지에서 비밀번호 찾기를 클릭 시 관리자에게 문의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 말은 즉슨 사용자가 직접 비밀번호 변경을 못하게하고 싶다거나 해킹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위의 설정을 하지 않는 것이 보안 상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복구 전화번호 & 복구 이메일 주소 추가하기 


1. 구글 크롬에 로그인합니다. 


2. 우측 상단에 점 9개 오른쪽에 자신의 성함 또는 약자가 적혀있는 동그라미가 있습니다. 동그라미를 클릭합니다.


3. Google 계정 관리를 클릭합니다. 


4. 좌측에 개인정보를 클릭합니다. 


5. 클릭 후 연락처 정보에 이메일과 휴대전화가 보일겁니다. 복구 이메일을 등록하고 싶다면 이메일을 클릭합니다. 클릭한 후 들어가면 복구 이메일 추가가 있을겁니다. 거기에 본인이 원하는 개인 이메일 주소를 넣으면 됩니다. 개인 이메일 주소를 넣으면 간단한 인증절차와 함께 등록이 가능합니다.

복구 전화번호를 등록하고 싶다면 본인의 휴대번호를 간단한 인증절차를 통해 등록이 가능합니다. 


* 복구 이메일 또는 복구 전화번호를 등록해놓았다면 비밀번호를 분실 시 복구 이메일 또는 전화번호를 통해 비밀번호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꼭 등록해놓을 것을 추천합니다. 


* 비밀번호를 변경하게 되면 기존 구글 서비스(Gmail, 구글 드라이브) 등에서 모두 로그아웃되며 다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즉, 누군가에게 해킹 당한 것 같은 의심이 들거나 누군가 다른 기기에서 로그인하여 본인의 계정을 사용 중인 것 같다면 비밀번호를 바꾸면 그 사람에게도 모든 서비스에서 로그아웃되기 때문에 해킹이 의심될 시 비밀번호를 변경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 G Suite 사용자 비밀번호 분실 & 찾기 & 재설정 방법에 관한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댓글 및 좋아요 눌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