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Workspace (G Suite)

구글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 (후기 및 저장 위치 옮기기)

by 말레이시아 2020. 5. 6.
반응형



구글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


구글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 (후기 및 저장 위치 옮기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을 사용하면서 느낀 점에 대해서 말씀드려보려고 합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왜 사용하는 것인가? 


> 우선 구글 드라이브 정말 편합니다. 어디서든지 휴대폰이나 노트북만 있다면 작업이 가능하고, 오프라인으로 만날 필요 없이 인터넷만 된다면 어디서든지 공유가 가능하고 함께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제일 매력적인 점은 자신의 휴대폰이나 컴퓨터 등의 기기 저장공간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보안상의 문제에서도 구글의 보호 아래에 있으며 자신의 계정을 분실하지만 않는다면 잃어버릴 염려가 없으며 구글에 따르면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데이터가 항상 클라우드에 백업 또는 저장되기 때문에 기기에 문제가 생겨도 파일은 안전하다고 합니다. 


구글 드라이브와 구글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의 차이는 무엇인가? 


> 차이는 단순합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웹에 들어가서 모든 작업을 웹상으로 하는 것이라면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은 자신의 컴퓨터에 직접 설치를 하여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따로 웹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되고, 오프라인으로도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작업을 한 내용은 온라인으로 변경 시 자동으로 클라우드로 동기화된다고 합니다.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의 장점은 무엇인가? 


>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을 다운 받아서 이용하면 클라우드에서 자신의 기기로 직접 스트리밍할 수 있으므로 여유 디스크 공간과 네트워크 대역폭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의 컴퓨터 공간이 부족할 시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을 다운 받아 그 쪽으로 파일을 이동하면 디스크 공간의 확보도 가능하며, 온라인이 아니어도 되고 웹 상으로 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네트워크 대역폭 또한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동기화 시간도 단축이 된다고 합니다.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의 저장 위치를 옮기는 이유가 무엇인가? 


>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에 저장하는 파일들은 바로 본인의 클라우드로 동기화가 되기 때문에 하드 드라이브 공간이나 본인의 기기 전체 용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지만,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동기화하기 위해서는 캐시 파일이 조금씩 생성되어 쌓이게 되며, 업로드할 때마다 캐시 파일이 생겨 하드 드라이브 공간에 약간의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 같은 경우 갑자기 캐시 파일이 부족하여 업로드가 불가능하다거나 동기화의 실패를 막기 위해 미리 저장공간의 20% 정도의 보관공간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본인이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을 이용하는데 분명 자신의 구글 드라이브 공간은 충분히 여유로운데 파일 스트림으로 업로드가 불가능할 시 저장공간에 여유가 없어서 업로드가 불가능할 가능성이 큽니다.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 (Windows 에 해당됩니다.)


1) 파일 스트림 폴더 찾기. 

> 시작 메뉴를 열어서 검색 창에 regedit를 입력한 뒤 엔터, 다음  'HKEY_LOCAL_MACHINE'> 'software'> 'Drive FS'폴더를 클릭합니다. 


[보기]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Google\DriveFS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Google\DriveFS


2) 원하는 드라이브로 변경 값 입력하기. 

화면 오른쪽의 빈 영역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 문자열'옵션(Edit string) 을 선택하면 두 가지 옵션이 있는 상자가 나타납니다. '값 이름(Value name)'아래에 'DefaultMountPoint'를 입력하고 '값 데이터(Value data)'옵션에서 'D:\'를 입력하고 OK를 클릭합니다.


[보기]
문자열 값 : ContentCachePath
값 데이터 : D:\DriveFS
(변경 경로 D:\DriveFS 는 예시입니다. 원하는 여유 드라이브 경로로 변경하면 됩니다.)


다른 방법 


1.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 이용을 저장한 하드 드라이브의 저장 공간을 업그레이드 해주거나 불 필요한 파일들은 삭제합니다. 


2.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을 이용함으로써 쌓이고 있는 캐시 파일을 삭제 해줍니다. 

캐시 파일은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Window: C:\Users\username\AppData\Local\Google\ Drive FS

Mac: ~/Library/Application Support/Google/DriveFS


3. 대용량을 업로드해야한다면 그만큼 캐시파일이 많이 쌓일테니 웹으로 들어가 구글 드라이브에서 직접 업로드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구글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에 대하여 포스팅 해봤습니다. 처음 사용하면 어렵지만 유료 서비스인만큼 이것 저것 다 사용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및 좋아요 눌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긴 긁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