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Workspace (G Suite)

구글 드라이브 데이터 옮기기

by 말레이시아 2020. 6. 1.
반응형

구글 드라이브 데이터 옮기기 

 

드라이브 데이터 옮기기

 

오늘은 구글 드라이브 데이터를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본인이 G Suite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어서 같은 G Suite 계정 내에서 다른 사용자에게 데이터 이전은 편리하게 이전이 가능하지만, 그게 아니라 G Suite 계정에서 다른 G Suite 계정으로 또는 G Suite 서비스가 아닌 구글 드라이브를 개인 계정끼리 옮겨야 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다운로드 및 재업로드 

 

누구나 알 수도 있겠지만 데이터를 전송하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이자 안전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데이터는 본인의 데스크톱에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방법은 옮기기를 원하는 파일 또는 폴더에 우 클릭을 하면 가능합니다.)

데이터를 수신하는 사람의 계정을 잠시 받아서 본인이 미리 다운로드한 파일들을 수신자의 구글 드라이브에 로그인해서 수동으로 다시 업로드를 하는 방법입니다.

 

* 이 방법의 장점은 다운로드한 형식, 예를 들자면 PDF, HTML, Google 형식 파일들을 안전하게 재업로드가 가능합니다. 단점은 일일이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다시 일일이 업로드해야 한다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2) Google 테이크아웃 사용

 

- 파일 이전을 원하는 드라이브가 있는 구글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 구글 검색엔진에 '구글 테이크아웃'을 검색 또는 우측의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https://takeout.google.com/settings/takeout)

- 구글 테이크아웃 사이트에 들어갔다면 '포함할 데이터 선택'에서 본인이 이전하고 싶은 항목들을 체크한 후 '다음 단계' 클릭 

- 전송 방법을 선택합니다. (전송 방법은 다양하지만 '이메일을 통해 다운로드 링크 전송' 또는 '드라이브에 추가'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실행 빈도를 선택 후 파일 형식 및 크기를 지정한 후 '내보내기 생성'을 클릭합니다. 그렇다면 알집 형식으로 압축된 파일이 저장됩니다. 

- 파일이 저장된 것을 확인했다면 이전을 받을 구글 드라이브 계정에 로그인한 후 업로드하면 됩니다. 

 

* 앞에서 설명드린 다운로드 및 재업로드는 파일을 일일이 직접 다운로드하고 업로드해야 하는 반면, Google 테이크아웃을 이용하면 일일이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알집 형식으로 압축된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한 번에 업로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공유 및 복사 

 

구글 드라이브에서 공유 권한을 통해 수신을 원하는 사람의 계정으로 모든 폴더 및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전을 원하는 파일 및 폴더가 있는 구글 드라이브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 파일 또는 폴더를 우 클릭한 후 '공유'를 클릭합니다. 

- '사용자 및 그룹 추가'에 수신자의 계정을 넣은 후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 보내기를 완료했다면 수신자의 계정에 로그인한 후 구글 드라이브에 들어가면 왼쪽 공유 문서함에 공유를 한 파일이 들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확인했다면 해당 파일을 우 클릭한 후 '사본 만들기'를 클릭하면 내 드라이브로 파일의 사본이 옮겨갑니다. 

 

* 이 방법 또한 간단한 클릭 몇 번으로 다른 사람에게 파일을 이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아주 간단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파일을 일일이 공유하기 힘들어서 파일들을 폴더에 넣은 후 공유를 한다고 해도 파일에는 공유 권한이 걸려있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폴더는 들어갈 수 있어도 파일에는 접근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참고해서 공유 및 복사 방법을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파일의 원작자가 공유 권한을 없애면 수신자는 파일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공유 문서함에 있는 파일들을 번거롭더라도 반드시 사본을 만들어놓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늘은 구글 드라이브 데이터를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물론 제가 올린 세 가지 방법 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도를 해보았지만 가장 편리하다고 생각되는 방법으로 세 가지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이 글을 보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