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Workspace (G Suite)

구글설문지로 회식 장소 정하기 (Google Forms)

by 말레이시아 2020. 5. 14.
반응형

구글설문지로 회식 장소 정하기 


구글 설문지 썸네일



오늘은 구글 설문지를 이용하여 회식 장소를 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설문지는 유료 서비스인 G Suite에 가입되어 있지 않아도 누구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구글 계정만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설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만드는 방법은 아래에 설명하겠지만 그에 앞서서 또 하나의 꿀팁, 구글 설문지는 본인의 구글 드라이브로 들어가서 만들 수 있는데, 구글 개인 계정만 가지고 있다면 꼭 유료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구글 드라이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구글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 핵심 서비스라 생각되는 구글 드라이브 15GB,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등을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 설문지 양식 만들기 


1. 구글 드라이브로 들어갑니다. 


2. 구글 드라이브를 들어가면 왼쪽 위에 새로 만들기가 있습니다. 새로 만들기 클릭 > 더보기 클릭 > Google 설문지 클릭 


* 구글 설문지를 클릭하면 바로 템플릿이 열리는 게 아니라 또 '빈 양식' 또는 '템플릿에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의 차이는 그냥 심플하게 본인이 원하는 대로 만들고 싶다하면 빈 양식을 선택하여 만들면 되며, 템플릿에서를 클릭하면 아래의 사진처럼 여러 가지 미리 만들어 놓은 템플릿 양식을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알록달록한 설문지는 필요가 없고 간단히 회식 장소 투표를 위해 만드는 것이기에 '빈 양식'으로 만들어서 설문지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굳이 빈 양식을 클릭하지 않더라도 템플릿에서 마음에 드는 양식을 찾지 못할 시 사진에 보이는 내용 없음을 눌러주면 빈 양식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템플릿 양식


3. 빈 양식으로 클릭할 시 아래의 화면처럼 나오게 됩니다. 


제목 없는 설문지


4. 여기까지 만들었다면 이제 아주 간단하게 설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투표가 목적이기 때문에 제목없는 질문 옆의 '객관식 질문'을 '체크박스'로 바꿨습니다. 


* 제목 없는 설문지 : 본인이 원하는 설문지의 제목을 넣으면 됩니다. 


* 설문지 설명 : 설문지를 하는 이유에 대하여 넣으면 됩니다.


* 제목 없는 질문 : 본인의 스타일에 따라 재밋게 만들면 되지만 저는 그냥 제목 없는 설문지와 똑같은 제목으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이제 옵션1을 클릭한 뒤 본인이 넣고 싶은 투표 항목을 넣으면 됩니다. 다섯 개의 항목을 만들고 싶다면 '옵션 추가'를 클릭해서 옵션 5까지 만들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조금 더 재밌게 만들고 싶다면 옵션에다가 마우스를 갖다 대면 이미지 그림이 나옵니다. 클릭하면 이미지 또한 삽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디테일한 설문지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5. 설문지 설정 수정하기 


* 제목도 넣었고 질문도 다 넣었고 옵션에 투표 항목까지 전부 넣었다면 이제 어느 정도 본인이 원하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위의 사진에 오른쪽 위에 보이는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면 됩니다.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러면 이제 본인이 원하는 항목의 체크박스를 클릭한 후 저장을 누르면 됩니다. 저는 이메일 주소 수집만 클릭하여 저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응답 횟수 1회로 제한에도 클릭하고 싶지만 클릭 시 반드시 구글 계정에 로그인해야 하기 때문에 생략 했습니다. 어차피 이메일 주소 수집을 클릭하면 누가 설문지에 응답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이메일 주소 수집을 통해서 이메일 주소를 넣는 칸에 이메일 대신 이름이나 한국어를 넣어서 제출해도 응답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했지만 반드시 유효한 이메일은 아니어도 example@example.com 의 형식으로 넣어야 한다는 점이 약간은 아쉬웠습니다. 메일 주소만 봐서는 응답자가 누구인지 헷갈릴 수도 있으니까, 반드시 유효한 이메일이 아니어도 좋으니 이메일 주소 칸에는 영어이름@tistory.com 의 형식으로 넣어달라고 요청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이름을 안 밝혀도 되는 설문을 하기를 원한다면 이메일 주소 수집 체크를 해제하면 됩니다. 



설문지 설정


6. 설문지 보내기 


설정을 저장한 뒤 설정 (톱니바퀴 버튼) 오른쪽에 보내기 버튼이 있습니다.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이메일 / 링크 / HTML / 페이스북 / 트위터를 통하여 공유가 가능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링크를 추천합니다. 링크를 선택 후 링크를 복사하여 설문할 사람들에게 링클를 주기만 하면 설문 참가자는 링크를 타고 들어와서 투표가 가능합니다. 


7. 응답 확인하기 


설문지를 만드는 과정과 만들어진 설문지는 따로 저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본인의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이 됩니다. 이에 본인의 드라이브에 들어가서 자동으로 저장되어 있는 설문지를 클릭합니다. 설문지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그렇다면 질문이 아닌 응답을 클릭하면 설문지에 대한 결과를 실시간으로 계속해서 확인이 가능하며, 응답한 사용자 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응답자가 무엇을 투표했는지가 궁금하다면 '개별 보기'를 클릭하면 누가 무엇을 투표했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 만약 설문지를 수정하고 싶다면 따로 수정 메뉴 클릭이 필요 없이 구글 드라이브에서 바로 본인이 만든 설문지를 클릭하면 언제든지 다시 수정이 가능합니다.


설문지 응답 확인


마무리 


위의 설명 대로 진행한다면 누구나 쉽게 본인만의 설문지를 만들 수도 있고 퀴즈를 낼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무료로 설문지를 만들어서 사용이 가능하고 인터넷만 사용이 가능하다면 이메일 또는 링크 공유를 통해서 구글 계정이 따로 없어도 어디서든지 투표를 만들고 참여도 가능하기 때문에 가끔식 재미삼아서 만들어봐도 좋고, 사진과 동영상도 첨부가 가능하니까 본인만의 설문지를 만들 수도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음 같아서는 쉽고 재미있게 포스팅 해보고 싶었는데 말 처럼 쉽지가 않네요^^;

무튼 이 글을 보는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