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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Workspace (G Suite)

G Suite 사용자 대용량 업로드 하기

by 말레이시아 2020.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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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 Suite 사용자 대용량 업로드 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G Suite 사용자를 한 번에 여러명 업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규모 사업장 또는 본인 혼자만 G Suite을 이용하는 경우는 문제가 안되겠지만,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이나 학교, 비영리단체에서 이용을 하고 사용자가 50명 또는 100명 이상을 추가해야 할 경우 일일이 직접 추가하기에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럴 때는 일일일 하지 업로드하지 말고 관리 콘솔에서 한 번에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Tip!

참고로 G Suite은 유료 서비스가 시작되기 전까지는 사용자가 10명까지만 추가가 가능합니다. 만약 G Suite을 처음부터 많은 사용자를 추가해서 사용하고 싶다면, 사용자를 10명 이상 추가하게 되면 바로 유료 서비스가 시작된다는 안내 메시지와 함께 동의를 누르면 14일의 체험판 기간 없이 바로 유료 결제가 시작되며 사용자를 본인이 원하는 만큼 추가가 가능합니다. 만약 그렇게 급하지 않고 충분히 G Suite을 이용해 본 후 결정하고 싶다면 체험판이 끝난 후 사용자를 추가해도 괜찮습니다.


자 그렇다면 제가 많은 시행착오와 구글 서포트팀의 도움을 받아서 성공한 대용량 업로드 방법에 대하여 공유하겠습니다. 


G Suite 사용자 대용량 업로드 설명 및 절차 


1. 관리 콘솔에 들어가서 조직 단위를 먼저 생성합니다. 조직 단위는 본인이 원하는 이름을 만들면 되며, 학교의 경우 1학년 학생들을 대용량으로 한 번에 업로드하고 싶다면 이름을 '티스토리 초등학교 1학년' 또는 회사의 경우 부서 별로 이름을 정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조직단위 만들기


2. 조직 단위를 생성했다면 다시 관리 콘솔 메인 화면으로 돌아와서 사용자로 들어갑니다.


3. 사용자를 클릭하여 들어갔다면, 화면 상단에 '사용자 일괄 업로드'를 클릭해 준 뒤, 아래의 '빈 CSV 템플릿을 다운로드합니다.'의 'CSV 템플릿'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합니다. 


빈 CSV 템플릿


4. 다운로드 된 CSV 파일을 열어줍니다.


5. 모든 항목을 기입안 해도 됩니다. 하지만 (First name / Last name / Email Address / Password / Org Unit Path)는 필수 항목이므로 반드시 빠짐없이 기입합니다. 다운로드하면 아래의 사진과 똑같은 파일이 열릴 겁니다. 그러면 F까지는 필수 항목이지만, E는 필수가 아니므로 안 넣어도상관 없습니다. 웬만하면 오류가 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필수 항목만 기재하는 게 좋습니다. 


* 여기서 조직 (Org Unit Path)를 기입 시 앞에 /을 반드시 넣어야합니다. (ex. /티스토리 초등학교 1학년)


6. 양식을 모두 작성한 후 아래 사진에 보이는 빨간 안내 박스의 '지금 저장'을 클릭합니다. 저장이 정상적으로 됐다면 '수정 사항이 자동으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문구에서 '파일이 저장되었습니다. 모든 수정 사항이 지금부터 자동으로 저장됩니다.'로 바뀝니다. 저장을 한 후 문구가 자동으로 저장되는 것으로 바뀐 것을 확인했다면 좌측 상단의 파일을 눌러서 'Google 스프레드시트로 저장'을 클릭합니다. 


CSV 파일 예시


7. 'Google 스프레드시트로 저장'을 클릭하면 작성한 양식 그대로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자동으로 열립니다. 


8. 스프레드시트에서 다시 파일 클릭 > 다운로드 > 쉼표로 구분된 값 (csv)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CSV 파일을 다시 다운로드합니다. 


쉼표로 구분된 값


9. 이제 거의 끝났습니다. 다시 관리 콘솔의 사용자로 들어가 '사용자 일괄 업로드'를 클릭 후 'CSV 파일 첨부' 클릭 및 스프레드시트에서 쉼표로 구분된 값 (csv)를 선택해서 다운로드 된 CSV 파일을 클릭하여 업로드하면 업로드가 시작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용자가 추가돼있음을 확인 가능합니다. 


사용자 대용량 업로드 시 주의할 점 


생각보다 사용자 대용량 업로드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양식을 다 만들어서 제출을 해도 오류가 나는 경우가 많으며 실패를 하는 경우 또한 많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진행한다면 웬만해서는 성공한다고 자부할 수 있지만 그래도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을 적어보겠습니다. 


* 기본 절차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CSV 파일이 복잡해서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한셀 또는 엑셀을 사용해서 양식을 만든 뒤 CSV 파일에 복사 및 붙여넣기를 하면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기준이 어느 정도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너무 많은 사용자가 들어가 있어도 실패할 확률이 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양식에 문제가 없고 절차 대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업로드에 실패한다면 반 씩 나눠서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조직 (Org Unit Path)에는 반드시 앞에 /을 붙여주어야 합니다. 저 또한 실패 사유는 앞에 /을 붙이지 않은 게 원인이었습니다.


마무리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통해서 누군가는 사용자 대용량 업로드에 성공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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